문화가 있는 날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주말에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2014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관을 비롯한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 전국의 주요 문화시설을
할인 또는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 혜택은?

  • 전국 국 · 공립 도서관의 야간 개방 확대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
  •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등 조선 4대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 무료 개방
  • 전국 주요 영화상영관의 영화 관람료 특별 할인
  • 자녀(초등학생 이하)와 부모 동반 입장 시 프로농구, 프로배구 관람료 특별 할인
  • 전국 주요 전시관람 문화시설 무료 또는 할인
  • 국립극장 및 국립국악원 특별공연 무료, 정동극장, 예술의 전당 등
    주요 공연관람시설 할인
바로가기 *자세한 정보는 <문화가 있는 날>공식 홈페이지 확인!!

추진방향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이 일상에서 여가의 균형을 통해 삶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참여를 통해 동참하려는 문화를
만들어 지역∙ 계층 간 문화향유 격차를 해소해 ‘사람이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자유와 창의가 넘치는 문화국가’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 지역의 문화도시 육성 및 지역문화 균형 발전
  • 생활 속 문화, 일상의 문화 실현
  • 문화의 자율성과 다양성 실현을 통해 문화향유 기회 확산
  • 생애주기별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 생활문화 생태계 조성과 거점 확산
  • 예술가, 예술단체, 국민 모두가 함께 만들고 향유하는 ‘문화가 있는 날’

< 문화가 있는 날 홍보영상 >

지원사업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지역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시행으로, 전국 ‘문화가 있는 날’ 확산 및 국민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에는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 지역 문화예술 기획자와 예술가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지역 곳곳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사업기간 2018년 1월 ~ 12월
공모기간 2018년 1월 25일 ~ 2월 14일
사업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역량을 가진 기관 및 단체
사업내용 지역 상징성, 역사성, 문화성 등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문화기획자,
문화예술단체 간 협력을 통해 지역적 파급효과를 줄 수 있는 지역문화 콘텐츠 활성화 프로그램
사업예산 2,000,000천원
공모예산 1,650,000천원
지원규모 최소 20,000천원 ~ 최대 150,000천원 이하

< 2017 지역특화 프로그램 사업 영상 >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 2월

  • 02 선정심사 및
    전문위원 컨설팅

    2월~3월

  • 03 선정단체 워크숍

    3월

  • 04 지원금 교부

    3월

  • 05 프로그램 시작

    3월 ~

  • 06 권역별
    문날 자치회의

    7월

  • 07 성과평가 및
    현장점검

    7월 ~ 11월

  • 08 상반기
    성과공유 워크숍

    8월

  • 09 연말 성과공유
    워크숍

    12월

  • 10 사업정산

    12월

지난 실적

< 연도별 추진실적 >
구분 사업명 지원금 운영단체 수 운영횟수 참여자수
2017 지역 특화프로그램 4,800,000천원 54팀 306회 305,225명
2016 지역거점
특화프로그램
2,700,000천원 24팀 160회 234,262명
누적 7,500,000천원 78팀 466회 539,487명
※ 사업명은 연도별 사업방향에 따라 상이 < 지역별 운영 프로그램 수 >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경남 경북 울산 제주 세종 기타 합계
2017 8 4 2 2 2 2 6 6 3 2 2 3 3 3 1 1 1 3 54
2016 2 2 1 1 1 2 2 3 1 1 1 1 1 2 1 1 1 0 24
누적 10 6 3 3 3 4 8 9 4 3 3 4 4 5 2 2 2 3 78

사업안내

  •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 T.02-766-1747 M.ryu@rcda.or.kr

2018 청춘마이크 사업

전국에서 청년 문화예술인을 선정하여 ‘문화가 있는 날’ 거리, 광장, 실내 등 다양한 장소에서 문화행사를 개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학력·경력·수상실적에 관계없이 재능과 열정을 갖춘 청년 문화예술인들에게 공연 기회 부여 및 지원을 통해 전문 문화예술가로의 성장 발판을 제공합니다.
사업기간 2018년 3월 ~ 12월 문화가 있는 날
사업대상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예술가
지원내용 청년 예술가 47팀 사례비 지원
(전국 190팀, 1팀당 연간 5회 지원, 팀당 1회 평균 160만원 지원 예정)
지원규모 376,000,000원 (수도권 47팀의 청년예술가)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2월 1일 ~
    2월 19일



    e나라도움을 통해
    사업 접수
    (2월19일 18:00마감)
  • 02 지원심의
    및 선정

    2월 28일~
    3월 14일

    1차 서류 및
    동영상 심의,
    2차 실연 심의
    (오디션)를 통한
    청년예술가 선정
    (3월 16일 선정
    발표 예정)
  • 03 청년예술가
    발대식 및
    워크숍

    3월 중


    청년예술가 발대식
    및 워크숍 진행
    (권역 주관단체별
    시행 예정)
  • 04 사업수행
    및 현장평가

    3월 ~ 11월



    전국 야외 및
    실내 버스킹 무대에서
    공연 프로그램 실연
  • 05 청년예술가
    워크숍 및
    시상식

    12월



    청년예술가 교류
    기회 마련 및
    우수예술가 시상

지난 실적

2016년 <청춘마이크 시즌1>, <청춘마이크 시즌2>, 2017년 <청춘마이크>가 운영되었으며, 전국 387팀의 청년예술가들이 총 1,888회의 청춘마이크 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 연도별 추진실적 >
연도 운영 팀 수 지원 인원 프로그램 운영 수
2017 152팀 505명 880회 공연
2016 235팀 927명 1,008회 공연

사업안내

  • 청춘마이크 사업 : T.02-766-1743, 02-720-1748 M.choi@rcda.or.kr, jin623@rcda.or.kr

직장문화배달 사업

평일 문화생활이 어려운 직장인을 대상으로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공연 및 생활예술 체험)을 제공하여 문화가 있는 날 확산 및 생활문화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사업기간 2018년 1월 ~ 12월
공모기간 2018년 2월 1일(목) ~ 2월 19일(월)
사업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역량을 가진 기관 및 단체
사업내용 ‘문화가 있는 날’에 근무지로 직접 찾아가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장생활에 활력 제공 및 문화예술 소비 증진에 기여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생활문화예술 활성화 프로그램
사업예산 500,000천원
공모예산 355,000천원
지원규모 최소 3,000천원 ~ 최대 5,000천원

사업절차

  • 1단계
    (2월 1일)

    수혜처(직장) 및
    문화예술단체
    공모개시(공고)

  • 2단계
    (2~3월)

    지원심의 및
    선정결과 발표

  • 3단계
    (3월)

    직장과
    공연단체 매칭

  • 4단계
    (3월~)

    지원금
    교부신청 및
    지급

  • 5단계
    (3월~12월)

    사업수행 및
    현장평가

  • 6단계
    (’19.1월)


    결과보고
     

지난실적

< 연도별 추진실적 >
구분 사업명 지원금 운영단체 수 운영횟수 참여자수
2017 직장배달콘서트 176,000천원 22팀 35회 8,350명
2017 직장인 밀집지역
공연
100,000천원 5팀 17회 7,700명
누적 276,000천원 27팀 52 16,050명
※ 사업명은 연도별 사업방향에 따라 상이 < 월별 추진실적 >

직장배달 콘서트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연횟수 1 1 3 2 4 4 6 7 6 1 35
참여인원 100 55 900 450 760 670 1,710 1,830 1,575 300 8,350

직장인 밀집지역 공연

구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운영횟수 2 3 4 4 4 1 1 19
참여인원 800 1500 700 2000 2100 200 400 7,700

사업안내

  • 직장 문화배달 사업 : T.02-766-1746 M.hjlee@rcda.or.kr

동동동(童動洞)문화놀이터 사업

문화가 있는 날 미래의 문화예술 소비시민으로서 성장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예술체험프로그램을 제공을 통해 ‘문화가 있는 날’ 정례화 유도 및 문화 감수성 함양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 2018년 3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사업대상 민간 문화예술단체 및 문화예술 전문기획사
지원내용 어린이를 대상으로 기획 된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실연 비용
(36개 단체, 연 5회 운영, 회당 삼백만원~사백만원 지원 예정)
수혜대상 전국 영·유아 대상 보육·교육 시설
지원규모 565,000,000원 (민간경상보조금)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1월 25일 ~
    2월 9일


    e나라도움을 통해
    사업 접수
    (2월19일 18:00마감)
  • 02 지원심의
    및 선정

    2월 26일~
    3월 2일

    서류심의를 통한
    지원단체 선정
    (3월 2일 선정
    발표 예정)
  • 03 선정단체 교육
    및 수혜처 매칭

    3월 중


    선정단체 워크숍 및
    수혜처 직접 매칭
     
  • 04 사업수행
    및 현장평가

    3월 ~ 11월

    전국 어린이 보육·교육
    기관으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실연
  • 05 결과보고

    11월 ~ 12월


    사업 정산 및
    결과보고

지난실적

< 연도별 추진실적 >
* 문화가 있는 날 전국의 125,027명 어린이들에게 연극, 무용,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 사진제공 :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연도 운영단체 수 지원 금액 프로그램 운영 회차
2016 53단체 12억1200만원 411회 지원(56,677명)
2015 95단체 19억 509회 지원(68,350명)

사업안내

  • 동동동 문화놀이터 사업 : T.02-766-1744 M.bae@rcda.or.kr

문화가 있는 날 홍보 사업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한 홍보활동을 통해 정책 인지도 및 참여율을 증대코자 하며, 참여 기관 및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의 이용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사회 전반에 문화가치 확산 및 생활 속 문화향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민간기관들과 협력하여 문화콘텐츠를 제작하고 대국민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종합안내센터 운영

공식 홈페이지 운영
매월 전국 문화시설 대상 문화가 있는 날 참여 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 제공
내용 문화시설 참여조사
매월 전국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등
큐레이팅 서비스 제공
문화가 있는 날
혜택을 지역별로
수집, 가공
참여기관 모집
문화가 있는 날
참여기관, 기업 모집
문의 02-739-5262~3
공식 SNS 채널 운영
공식 SNS를 통한 문화가 있는 날 정책 및 혜택 안내
내용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기타
유튜브,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문의 02-739-5261

문화예술기관 협력홍보

온라인 예매처 활용 광고
영향력 있는 온라인 예매처를 통해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예술단체 홍보 지원
내용 배너
예매처 배너 광고
큐레이팅 홍보
문화가 있는 날 참여
프로그램 큐레이팅
홍보
뉴스레터&앱푸시
예매처 회원 대상
문화가 있는 날
혜택 광고
문의 02-739-5262~3
축제 홍보부스 운영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축제와 협력, 문화가 있는 날 정책 및 혜택 안내
내용 지역별 집중 홍보
월별 집중홍보
지역 선정
홍보부스
지역축제 관람객 대상
문화가 있는 날
정책 및 해당 지역
문화시설 안내
계기별 이벤트
도깨비책방 등
계기별 이벤트 운영
문의 02-739-5262~3

콘텐츠 제작

문화가 있는 날 공식기자단 문화나르미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콘텐츠 제작, 지역문화 간접경험 제공
내용 기획회의
(월 1회)
취재 계획, 후기 공유
및 콘텐츠 제작 교육
역량강화 교육
(총 1회)
기자단 협력 및
개인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제작
취재, 인터뷰,
사진/영상 촬영 등
활동장소 전국
문화가 있는 날 <집콘>
대한민국의 문화, 집으로부터 시작하다! 집에서, 일상에서 지인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문화가 있는 날의 음악, 강연 콘서트
내용 실시간 생중계
(총 10회)
매달 마지막 수요일
네이버TV 생중계
음악&강연
문화 전반에
영향력 있는
샐러브리티 출연
다시보기
네이버TV, 유튜브,
IPTV 등
개최장소 전국의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공간에서 개최
1인 미디어 협력 홍보
웹·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비디오콘텐츠 제작 공모전을 통한 정책 홍보
내용 공모전
(총 2회)
개인 비디오 채널을
보유한 창작자 대상
영상제작
문화가 있는 날
정책 및 지역문화를
주제로 영상제작
배포
공모전 당선자 개인
채널 및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홍보채널
문의 02-739-5262~3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 통신망 법에 의해 형사 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16년 10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