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그 주간에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는 날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관,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문화재 등
전국의 2천여 개 문화시설을 할인 또는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청춘마이크, 동동동 문화놀이터, 직장 문화배달 등 다양한 기획 사업을 통해
민간단체와 협력하고 국민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7월부터 문화가 있는 날은 더 많은 국민이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서 그 주말까지 확대 시행 중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 혜택은?

  • 전국 국 · 공립 도서관의 야간 개방 확대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
  •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등 조선 4대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 무료 개방
  • 전국 주요 영화상영관의 영화 관람료 특별 할인
  • 자녀(초등학생 이하)와 부모 동반 입장 시 프로농구, 프로배구 관람료 특별 할인
  • 전국 주요 전시관람 문화시설 무료 또는 할인
  • 국립극장 및 국립국악원 특별공연 무료, 정동극장, 예술의 전당 등
    주요 공연관람시설 할인
바로가기 *자세한 정보는 <문화가 있는 날>공식 홈페이지 확인!!

추진방향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이 일상에서 여가의 균형을 통해 삶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참여를 통해 동참하려는 문화를
만들어 지역∙ 계층 간 문화향유 격차를 해소해 ‘사람이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자유와 창의가 넘치는 문화국가’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 지역의 문화도시 육성 및 지역문화 균형 발전
  • 생활 속 문화, 일상의 문화 실현
  • 문화의 자율성과 다양성 실현을 통해 문화향유 기회 확산
  • 생애주기별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 생활문화 생태계 조성과 거점 확산
  • 예술가, 예술단체, 국민 모두가 함께 만들고 향유하는 ‘문화가 있는 날’

< 문화가 있는 날 홍보영상 >

지원사업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지역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시행으로, 전국 ‘문화가 있는 날’ 확산 및 국민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에는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 지역 문화예술 기획자와 예술가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지역 곳곳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사업기간 2019년 4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공모기간 2019년 1월 25일 ~ 2월 15일
사업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역량을 가진 기관 및 단체
사업내용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만드는 유, 무형적 문화 플랫폼으로 지역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사업예산 2,200,000천원
공모예산 1,800,000천원
지원규모 최소 20,000천원 ~ 최대 150,000천원

< 2017 지역특화 프로그램 사업 영상 >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 2월

  • 02 선정심사 및
    전문위원 컨설팅

    2월~3월

  • 03 선정단체 워크숍

    3월

  • 04 지원금 교부

    3월

  • 05 프로그램 시작

    3월 ~

  • 06 권역별
    문날 자치회의

    7월

  • 07 성과평가 및
    현장점검

    7월 ~ 11월

  • 08 상반기
    성과공유 워크숍

    8월

  • 09 연말 성과공유
    워크숍

    12월

  • 10 사업정산

    12월

지난 실적

< 연도별 추진실적 >
구분 사업명 지원금 운영단체 수 운영횟수 참여자수
2018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1,650,000천원 27팀 152회 127,971명
2017 지역 특화프로그램 4,800,000천원 54팀 306회 305,225명
2016 지역거점
특화프로그램
2,700,000천원 24팀 160회 234,262명
누적 9,150,000천원 105팀 618회 667,458명
※ 사업명은 연도별 사업방향에 따라 상이 < 운영단체 현황 >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경남 경북 울산 제주 세종 기타 합계
2018 3 2 1 2 2 - 3 2 2 2 1 2 1 2 1 1 - - 27
2017 8 4 2 2 2 2 6 6 3 2 2 3 3 3 1 1 1 3 54
2016 2 2 1 1 1 2 2 3 1 1 1 1 1 2 1 1 1 0 24
누적 13 8 4 5 5 4 11 11 6 5 4 6 5 7 3 3 2 3 105

사업안내

  •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 T.02-2623-3125 M.ryu@rcda.or.kr

청춘마이크

전국에서 청년 문화예술인을 선정하여 ‘문화가 있는 날’ 거리, 광장, 실내 등 다양한 장소에서 문화행사를 개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학력·경력·수상실적에 관계없이 재능과 열정을 갖춘 청년 문화예술인들에게 공연 기회 부여 및 지원을 통해 전문 문화예술가로의 성장 발판을 제공합니다.
사업기간 2019년 4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사업대상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예술가
지원내용 전국 201팀 (서울·수도권 55팀) 공연사례비 지원
(1팀당 1회 평균 150만원, 연간 총 5회 지원 예정)
지원규모 약 1,507,500천원 (서울·수도권 438,500천원)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2월 1일 ~
    2월 19일



    e나라도움을 통해
    사업 접수
    (2월19일 18:00마감)
  • 02 지원심의
    및 선정

    2월 28일~
    3월 14일

    1차 서류 및
    동영상 심의,
    2차 실연 심의
    (오디션)를 통한
    청년예술가 선정
    (3월 16일 선정
    발표 예정)
  • 03 청년예술가
    발대식 및
    워크숍

    3월 중


    청년예술가 발대식
    및 워크숍 진행
    (권역 주관단체별
    시행 예정)
  • 04 사업수행
    및 현장평가

    3월 ~ 11월



    전국 야외 및
    실내 버스킹 무대에서
    공연 프로그램 실연
  • 05 청년예술가
    워크숍 및
    시상식

    12월



    청년예술가 교류
    기회 마련 및
    우수예술가 시상

지난 실적

2016년 <청춘마이크 시즌1>, <청춘마이크 시즌2>,2017년, 2018년 <청춘마이크>가 운영되었으며, 전국 3,077회의 청춘마이크 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 연도별 추진실적 >
연도 운영 팀 수 지원 인원 프로그램 운영 수
2018 194팀 740명 1,195회 공연
2017 152팀 510명 887회 공연
2016 235팀 927명 995회 공연

사업안내

  • 청춘마이크 : T.02-2623-3126, 3122 M.choi@rcda.or.kr, bae@rcda.or.kr

직장 문화배달

평일 문화생활이 어려운 직장인을 대상으로 근무지로 찾아가 문화체험 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문화가 있는 삶 실현 및 직장의 사회문화적 책임의식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사업기간 2019년 3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공모기간 2019년 1월 23일(수) ~ 2월 8일(금)
사업대상 43개 단체 (전문 문화예술 단체 및 기획사)
지원내용 직장인 대상으로 기획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실연 비용
사업예산 700,000천원
공모예산 543,000천원
지원규모 최소 4,500천원 ~ 최대 15,000천원(회당 1.5~5백만원 지원)

사업절차

  • 1단계

    참여직장 및
    예술단체 공모개시
    (공고)

    1월 ~ 2월
  • 2단계

    지원심의 및
    선정결과 발표

    2월 ~ 3월
  • 3단계

    참여직장과
    공연단체 매칭

    3월
  • 4단계

    지원금
    교부신청 및
    지급

    3월 ~
  • 5단계

    사업수행 및
    현장평가

    3월 ~ 11월
  • 6단계

    사업종료 및
    결과보고

    '20.1월

지난실적

< 연도별 추진실적 >
구분 사업명 지원금 운영단체 수 운영횟수 참여자수
2018 직장 문화배달 468,400천원 41팀 107회 15,291명
2017 직장배달콘서트 176,000천원 22팀 35회 8,350명
2017 직장인 밀집지역
공연
100,000천원 5팀 17회 7,700명
누적 494,400천원 68팀 159 31,341명
※ 사업명은 연도별 사업방향에 따라 상이 < 월별 추진실적 >

2018 직장 문화배달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운영횟수 2 6 11 10 15 9 5 18 27 4 107
참여인원 170 610 1,900 1,078 1,560 1,440 605 3,075 4,223 630 15,291

2017 직장배달 콘서트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연횟수 1 1 3 2 4 4 6 7 6 1 35
참여인원 100 55 900 450 760 670 1,710 1,830 1,575 300 8,350

2017 직장인 밀집지역 공연

구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운영횟수 2 3 4 4 4 1 1 19
참여인원 800 1500 700 2000 2100 200 400 7,700

사업안내

  • 직장 문화배달 : T.02-2623-3128 M.hjlee@rcda.or.kr

동동동 문화놀이터

문화가 있는 날 미래의 문화예술 소비시민으로서 성장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예술체험프로그램을 제공을 통해 ‘문화가 있는 날’ 정례화 유도 및 문화 감수성 함양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 2019년 4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공모기간 2019년 1월 23일(수) ~ 2월 8일(금)
사업대상 40개 단체 (전문 문화예술 단체 및 기획사)
지원내용 어린이를 대상으로 기획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실연 비용
사업예산 700,000천원
공모예산 603,000천원
지원규모 최소 12,000천원 ~ 최대 16,000천원 (회당 3~4백만원 지원)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1월 22일 ~
    2월 8일


    e나라도움을 통해
    사업 접수
  • 02 지원심의
    및 선정

    2월 21일~
    3월 4일


    서류심의를 통한
    지원단체 선정
  • 03 선정단체 교육
    및 수혜처 모집

    3월 11일 ~
    4월 15일


    선정단체 워크숍 및
    수혜처 직접 매칭
     
  • 04 사업수행
    및 현장평가

    4월 ~ 11월

    전국 어린이 보육·교육
    기관으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실연
  • 05 결과보고

    11월 ~ 12월


    사업 정산 및
    결과보고

지난실적

< 연도별 추진실적 >
* 문화가 있는 날 전국 148,476명의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으로 찾아갔습니다.
연도 운영단체 수 지원 금액 프로그램 운영 회차
2018 37단체 5억6500만원 185회 지원(23,449명)
2016 53단체 12억1200만원 411회 지원(56,677명)
2015 95단체 19억 509회 지원(68,350명)

사업안내

  • 동동동 문화놀이터 : T.02-2623-3122 M.bae@rcda.or.kr

청년문화우리

< 청년문화우리 > 사업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청년 문화기획자들이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지역 내 문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자기주도형 R&D 워크숍과 멘토링 등 과정중심 현장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들이 직접 일상 속에서 문화 역량을 키움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 문화경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업기간 2019년 4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공모기간 2019년 4월 4일(화) ~ 4월 18일(화)
사업대상 7개 단체
사업예산 470,000천원
공모예산 210,000천원
지원규모 1개 단체당 최대 3,000천원 (문화가 있는 날 3회 이상 운영 시 지원)

사업절차

  • 01 공모

    4월

  • 02 선정심의 및
    결과 발표

    5월

  • 03 선정단체 워크숍 및
    지원금 교부

    5월

  • 04 지역 멘토 발굴 및
    수시 멘토링

    6월 ~ 7월

  • 05 R&D
    워크숍

    8월

  • 06 수시멘토링

    9월 ~ 11월

  • 07 최종워크숍

    11월

  • 08 사업종료 및
    결과보고

    12월

사업안내

  • 청년문화우리 : T.02-2623-3124 M.yura@rcda.or.kr

동네책방 문화사랑방

< 동네책방 문화사랑방 > 사업은 ‘문화가 있는 날’에 지역 서점이 기획한 주민참여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입니다. 지역 특색과 서점만의 개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문화사랑방으로 서점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 2019년 5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공모기간 2019년 3월 12일(화) ~ 4월 3일(수)
사업대상 40개 서점 (단독매장에서 도서를 판매하는 전국 중소규모 서점)
사업예산 400,000천원
공모예산 270,000천원
지원규모 최소 3,000천원 ~ 최대 15,000천원 (문화가 있는 날 3회 이상 운영 시 지원)

사업절차

  • 01 서점 공모

    3월 ~ 4월

  • 02 선정심의 및
    결과 발표

    4월

  • 03 선정서점 워크숍 및
    지원금 교부

    5월

  • 04 사업운영 및
    현장평가

    5월 ~ 8월

  • 05 중간정산 및
    점검

    8월

  • 06 사업운영 및
    현장평가

    9월 ~ 11월

  • 07 성과공유
    워크숍

    11월

  • 08 사업종료 및
    결과보고

    12월

사업안내

  • 동네책방 문화사랑방 : T.02-2623-3129, 3128 M.rin@rcda.or.kr, hjlee@rcda.or.kr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 통신망 법에 의해 형사 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16년 10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