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참여 접근성 확대

공공·민간 생활문화시설 및 생활문화 정책 정보제공과 온라인 소통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생활문화 시민 인식 제고 및 참여 독려를 위한 접근성을 확대합니다.

사업목적

  • 생활문화 현황 파악과 제도 개선 등을 통한 생활문화정책 수립 및 지역주민의 일상적인 생활문화 활동 독려와 생활문화 활동 가치 확산으로 생활문화 진흥 도모

사업방향

    • 생활문화 실태조사 및 연구를 통한 생활문화 진흥 정책 수립 및 확산
    •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통한 정보제공과 국민 생활문화 소통 활성화

사업내용

    • 생활문화 실태조사 및 연구
      - 2022 생활문화실태조사
      - 생활문화사업 성과분석 연구
      - 생활문화센터 운영모델 발굴 연구
      - 생활문화시설 인증제 도입방안 연구
    •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문∙득 – ’문화로운 일상의 득‘> 운영 관리
      - 생활문화온라인 플랫폼 개발 운영 관리
      - 생활문화 콘텐츠 제작 및 활동사례 발굴
      - 생활문화 챌린지, 캠페인 등을 통한 생활문화 활동 독려 및 활성화

사업추진절차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 온라인 플랫폼 구축

    • 3 ~ 4월

      온라인 플랫폼 개발

  • 온라인 플랫폼 시범운영

    • 4 ~ 5월

      온라인 플랫폼 콘텐츠 제작 및 시범 운영

  • 온라인 플랫폼 운영 및 유지보수

    • 5 ~ 10월

      전국 생활문화 활동사례 발굴

    •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콘텐츠 제작

    • 생활문화 챌린지, 캠페인 진행

  • 사례집 제작

    • 10 ~ 11월

      생활문화 활동 사례 공유

생활문화 연구

  • 연구용역 입찰

    • 3 ~ 4월

      연구용역 공고·입찰

  • 연구용역 선정

    • 4 ~ 5월

      연구용역 계약·선정

  • 연구 진행

    • 5 ~ 10월

      생활문화사업 실태조사 및 성과연구

    • 생활문화센터 운영모델 발굴 조사

    • 생활문화시설 인증제 도입방안 연구 진행

  • 연구결과공유

    • 10 ~ 11월

      전국생활문화교류대회를 통한 연구 결과 발표

문의처

부서 생활문화팀

연락처

02-2623-3105 (실태조사), 3107 (성과분석), 3110 (운영모델발굴), 3153 (인증제 방안, 온라인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