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해 개성 있는 지역문화 콘텐츠를 발굴‧개발하여
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문화가 있는 날이란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해당 주간 포함)에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는 날입니다.
    지역문화진흥원에서는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청춘마이크, 동동동 문화놀이터, 직장 문화배달 등
    다양한 ‘문화가 있는 날’ 기획 사업 추진을 통해 국민의 일상 속에서 다양한 문화향유 접점을 확대하고,
    이러한 문화적 경험이 지역 안에서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추진방향

지역 고유의 삶의 양식과 이야기를 담은 개성 있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합니다.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한 사업추진으로 지역문화 활성화 관계망 구축을 지향합니다.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일상 속 문화를 확산시킵니다.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위한 자생적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합니다.

지원사업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사업기간 2020년 6월 ~ 11월 문화가 있는 날
사업대상 민간 및 공공 문화예술단체·기관
사업내용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해 지역성을 담은 주민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규모 40개 단체
  • 2020년 선정결과 : 40개 단체 (지원금액 2,370,000천원)

역량강화 지원

사업기간 2020년 5월 ~ 12월
사업대상 사업공모 선정단체
지원내용 (컨설팅) 사업운영 방향성, 지속가능성 등 프로그램 효과 및 단체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교류) 상·하반기 워크숍 및 권역별 자치회의를 통해 단체 간 사례 공유의 장 마련

교류 및 네트워크 지원

사업기간 2020년 7월 ~ 11월
사업대상 사업공모 선정단체
사업내용 상·하반기 워크숍 및 권역별 자치회의를 통해 단체 간 아이디어 공유의 장 마련

사업절차

  • 01

    사업공모

    ~ 2월

  • 02

    선정심사 및 전문위원 컨설팅

    3월

  • 03

    선정단체 교부

    5월

  • 04

    사업추진

    6월 ~ 11월

  • 05

    권역별 자치회의

    7월 ~ 11월

  • 06

    상반기 성과공유 워크숍

    8월

  • 07

    하반기 성과공유 워크숍

    12월

  • 08

    사업정산

    12월

지난실적

2016년부터 시작된 본 사업은 총 138개 단체, 826회의 세부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문화적 자원을 발굴·개발하여 전국 누적 78만명이 참여하여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만들고 함께 나눠가고 있습니다.

< 연도별 추진실적 >
구분 지원금액(억원) 참여단체(팀) 운영(회) 참여자(명)
2019 22 33 208 114,000
2018 20 27 152 127,971
2017 53 54 306 305,225
2016 31.3 24 160 234,262
누적 123.6 148 826 781,455
< 운영단체 현황 >
연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경남 경북 울산 제주 세종 기타 합계
2019 5 2 1 1 1 1 6 3 2 2 1 1 3 1 1 2 0 0 33
2018 3 2 1 2 2 0 3 2 2 2 1 2 1 2 1 1 0 0 27
2017 8 4 2 2 2 2 6 6 3 2 2 3 3 3 1 2 1 3 54
2016 2 2 1 1 1 2 2 3 1 1 1 1 1 2 1 1 1 0 24
누적 18 10 5 6 6 5 17 14 8 7 5 7 8 8 4 5 2 3 138

자료 아카이브

사업안내

지역문화진흥원 교류협력팀
T. 02-2623-3123, 3125

문화가 있는 날 공식 BI